그래프 1) IIEF-5 Score 그래프 2) IPSS Score
<표1> (출처 : *International journal of impotence research 2011_출판예정)
특히, PDE5를 차단하는 발기부전치료제(엠빅스)와 전립선비대증 치료제(알파차단제)는 둘 다 심혈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로. 두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는 데 따른 안전성에 대한 일부의 우려가 이번 임상을 통해 검증되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임상을 주도한 한양대학교 구리병원 *이승욱 교수는 “전립선비대증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에게도 건강한 성생활이 중요하다.”면서 “이번 임상으로 밝혀진 안전성 결과는 그 동안 이중으로 고통 받아 온 환자들에게 삶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임상결과를 평가했다.
이번 엠빅스 임상은 2009년 12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약 1년간 한양대구리병원을 포함한 전국 5개 종합병원에서 실시됐다.
SK케미칼은 지금까지의 임상연구 성과를 토대로 약물상호작용 및 특정 환자군에 대한 추가적인 임상을 통해 엠빅스의 임상적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이면서 국내 발기부전치료제 시장에서의 위상도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향후 신제형 개발 등을 통한 다변화된 마케팅을 통해 지속적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경쟁력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끝>
용어설명
*알파차단제
알파차단제는 전립선 평활근의 알파 아드레날린 수용체를 차단함으로써 전립선의 긴장과 방광출구폐색을 감소시키는 기전을 가지는 약제이다. 알파1차단제에는 doxazosin(상품명; 카두라)과 terazosin (상품명;하이트린)이 대표적이며,알파수용체중 1A와 1D를 차단하는 약물은 tamsulosin(상품명:하루날)이 있다.
*IIEF-5 Score (국제발기능 지수)
발기기능과 만족상태를 개원가에서도 선별검사로 사용할 수 있도록 IIEF(국제발기능측정설문) 중 발기능영역 4문항과 성교만족도 영역의 1문항을 모아 요약한 것(총 5문항, 25점 만점)으로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IPSS (국제전립선증상 점수)
전립선 증상 설문지는 환자의 증상 정도를 객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전립선비대증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로 그 중 IPSS가 가장 널리 사용 되고 있다. 설문 결과를 토대로 증상의 경중에 따라 치료방침을 결정할 수 있으며 약물이나 수술적 치료 후 경과관찰에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점수가 낮을수록 증상이 개선된 것임을 알 수 있다.
*International journal of impotence research
Journal of Sexual Medicine과 같이 남성과 여성 성기능 장애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저널로서, 특히 심장질환 또는 당뇨질환과 연관되어 있는 성기능 장애를 중요하게 다루는 SCI등재저널이다.
*이승욱 교수 : 현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구리병원 비뇨기과 조교수
<전문진료분야>
남성과학,복강경,종양
<주요 경력>
99년 한양대학교병원 비뇨기과 전공의
06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비뇨기과 전임의
07년 을지대학교 의과대학 비뇨기과 전임강사
09년 을지대학교 의과대학 비뇨기과 조교수
* 하부요로증상(Lower Urinary Tract Symptoms, LUTS)
전립선은 정액의 성분을 배출하는 기관으로 나이가 들면 어떤 이유로 비대해지면서 요로와 방광출구를 막음으로써 배뇨장애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 에 해당되는 질환이다.
하루에 8번 이상 소변을 보게 된다든지 밤에 잠을 자다가 최소 2번 이상 화장실을 찾게 되는 경우. 또 예전보다 소변을 조금도 참지 못하거나 미처 화장실에 가기도 전에 소변을 지리는 경우가 증상에 해당된다. 뿐 만 아니라 막상 화장실에 가서도 한참을 기다려야 소변이 나오고 줄기도 가늘어져 가거나 볼일을 다보고도 시원한 느낌이 없고 소변줄기가 끊어지기도 한다. 이 때문에 환자는 생활방식이나 삶의 질이 떨어지고 성기능 장애와 가족간의 생활방식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